컴퓨터공학 공부
컴퓨터공학 공부 다시 시작하기 2주차 - AND/OR 게이트 이해, NAND/NOR 게이트 이해, 반가산기와 전가산기 동작 이해
개발학생
2024. 9. 22. 17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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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ND/OR 게이트 이해
1) AND/OR 게이트(Gate)
AND 게이트 | ||
A | B | Output |
0 | 0 | 0 |
0 | 1 | 0 |
1 | 0 | 0 |
1 | 1 | 1 |
2) OR 게이트(Gate)
OR 게이트 | ||
A | B | Output |
0 | 0 | 0 |
0 | 1 | 1 |
1 | 0 | 1 |
1 | 1 | 1 |
* NOT 게이트(Gate)
2. NAND, NOR 게이트 이해
1) NAND 게이트
NAND 게이트 | ||
A | B | Output |
0 | 0 | 1 |
0 | 1 | 1 |
1 | 0 | 1 |
1 | 1 | 0 |
2) NOR 게이트
NOR 게이트 | ||
A | B | Output |
0 | 0 | 1 |
0 | 1 | 0 |
1 | 0 | 0 |
1 | 1 | 0 |
3. 반가산기와 전가산기 동작 이해
1) 이진수의 덧셈 1(가산기) - 간단한 논리연산으로 계산기를 만들 수 있음
0 + 0 = 0
0 + 1 = 1
1 + 0 = 1
1 + 1 = 0, 하지만 다음 자릿수를 1 더해야함(carry)
+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10 |
2) 이진수의 덧셈 2 - carry(가산기)
0 + 0 = 0, carry는 0
0 + 1 = 1, carry는 0
1 + 0 = 1, carry는 0
1 + 1 = 0, carry는 1
+sum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+carry | 0 | 1 |
0 | 0 | 0 |
1 | 0 | 1 |
3) 이진수의 덧셈 3(가산기) - 기존 논리 게이트로는 sum을 만들 수 없음
+sum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NAND | 0 | 1 |
0 | 1 | 1 |
1 | 1 | 0 |
OR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1 |
4) 이진수의 덧셈 4(가산기) - sum을 위해 논리 게이트를 만들어본다면? - OR과 NAND 게이트를 연결해보면?
A In | B In | OR Out | NAND Out | 원하는 결과 |
0 | 0 | 0 | 1 | 0 |
0 | 1 | 1 | 1 | 1 |
1 | 0 | 1 | 1 | 1 |
1 | 1 | 1 | 0 | 0 |
5) 이진수의 덧셈 5(가산기) - sum을 위해 논리 게이트를 만들어본다면? - OR과 NAND 게이트에 AND 게이트를 연결해보면?
A In | B In | OR Out | NAND Out | AND Out |
0 | 0 | 0 | 1 | 0 |
0 | 1 | 1 | 1 | 1 |
1 | 0 | 1 | 1 | 1 |
1 | 1 | 1 | 0 | 0 |
6) 이진수의 덧셈 6 - XOR 게이트(가산기)
- OR과 NAND 게이트에 AND 게이트를 연결할 경우, XOR 게이트와 동일한 값을 만들 수 있음
XOR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7) 이진수의 덧셈 7(가산기) - sum과 carry를 계산할 수 있는 논리 게이트 만들기
- XOR과 AND 게이트를 사용하면 한 자리의 덧셈 가능
+sum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+carry | 0 | 1 |
0 | 0 | 0 |
1 | 0 | 1 |
XOR | 0 | 1 |
0 | 0 | 1 |
1 | 1 | 0 |
AND | 0 | 1 |
0 | 0 | 0 |
1 | 0 | 1 |
*반가산기/half adder - 두 bit를 덧셈하는 가산기
- 각각 하나의 bit인 A와 B를 더해서, 합 S와 자리 올림(Carry) C를 출력하는 조합논리회로
**전가산기/full adder - 반가산기를 조합해서 전가산기 만들기
- A bit, B bit, carry bit 값을 입력으로 받아서, sum과 carry 값 출력
A In | B In | Carry In | Sum Out | Carry Out |
0 | 0 | 0 | 0 | 0 |
0 | 1 | 0 | 1 | 0 |
1 | 0 | 0 | 1 | 0 |
1 | 1 | 0 | 0 | 1 |
0 | 0 | 1 | 1 | 0 |
0 | 1 | 1 | 0 | 1 |
1 | 0 | 1 | 0 | 1 |
1 | 1 | 1 | 1 | 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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